본문 바로가기

폐차장 정보

서울 폐차장에서 폐차 고철비 넉넉하게

개인적인 이유로 차량을 폐차할 땐 이 일을 담당하고 있는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모든 절차를 신속하면서 정확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폐기하고 행정기관에 말소 등록하는 절차는 일반 사람들이 자주 경험할 수 없는 일이다 보니 진행하려 마음먹어도 막연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요.

 

무엇보다 서울 폐차는 기초적인 상식 없이 접근하면 차량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채로 마무리되거나 또는 무허가 폐차장에 차량이 유통되어 오랜 시간 피해를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 폐차장 선별 기준과 폐차 처리할 때 여러분들이 알아두어야 할 기본 상식을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폐차 보상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을 폐기할 때 금전적인 부분에서 충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부품 해체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서울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차량이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 탈거 작업 외에도 재활용 가능한 부속은 전부 해체해서 외부로 유통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이윤을 서울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 분들께 고스란히 돌려 드리기 때문에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죠.

 

그런데 문제는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선 자본력을 바통으로 기술력, 전담 인력, 특수 장비, 유통망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병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주변에 있는 서울 폐차장들은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기본 탈거 작업만 병행하는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합니다.

 

물론 고철장에서도 차량이 입고되면 부품 탈거 작업은 병행 하지만 여기서는 기본적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하는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죠.

 

이렇게 단순 작업만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면 작업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업주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기에 굳이 까다로운 리사이클 시스템을 병행하지 않아도 손해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단순 작업만 병행하는 곳에서 폐차를 진행하면 차량을 폐기하는 운전자 분들은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에 손해를 그대로 떠않고 처분할 수밖에 없죠.

 

결국 서울 폐차를 준비할 땐 머릿속에 부품 재활용 작업이라는 단어를 기억하고 접근한다면 훨씬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관허 등록 여부를 꼭 확인하자!

 

서울 폐차장을 선별할 때 차량을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마무리를 위해서 관허 등록 유무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노출되는 폐기장 중에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관허 번호를 부여받은 인증된 사업장도 있지만 반대로 무허가 처리장도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관허 등록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차량을 넘겨주면 대포차 유통, 보상금 미지급, 잠적, 말소 불가 등 여러 가지 피해를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서울 관허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사원증을 발급하고 배포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 폐차를 진행할 땐 유선으로 연결된 직원에게 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관허 인증 여부를 확인하고 차량을 인계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사원증 사본을 요청하면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로 전송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해당 서울 폐차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압류, 조기폐차 기본 절차

 

차량을 폐기하고 말소하는 방법은 자동차 원부에 걸려 있는 압류, 저당 해결 유무와 주유하는 연료에 따라서 일반, 압류, 조기폐차로 구분됩니다.

 

먼저 일반 폐차는 가솔린, 엘피지 연료를 사용하거나 조기폐차 조건을 충족할 수 없는 경유차를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기본적으로 자동차 원부상에 체납 내역이 한건도 없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폐차를 진행할 땐 차량을 서울 폐차장에 반납하기 전에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와 원부를 확인하고 혹시 모를 미납 내역이 남아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소 신고에 필요한 자동차등록증과 신분증을 준비하고 차량 인계 일정만 알려주면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가 무상으로 차량을 수거합니다.

 

이런 절차를 통해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입고 시간에 따라서 당일 또는 익일까지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이 발급되면서 서울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는 신속하게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당장 납부하기 어려울 땐 압류 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신청하면 행정기관에서 강제적으로 말소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제도는 상품적 환산 가치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승용차 11년 이상, 소형 화물차 & 승합차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된 차량만 진행할 수 있죠.

 

그리고 촉탁 기관으로부터 말소 등록 동의를 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증명서 발급까지는 대략 45~6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3.5톤 미만 차량을 기준으로 최대 8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입니다.

 

서류 신청 방법은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선명하게 사진을 찍어서 서울 관허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송해 주시면 모든 절차를 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앞서 언급한봐와 같이 정부에서 추진하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이기 때문에 서류를 먼저 접수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돌아가는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