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차종에 비해 고철 중량이 가벼운 경차 스파크를 폐차할 때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싶다면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고 유통하는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폐차장을 선별할 땐 기본적으로 무허가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밟고 차량은 인계해야 안전하고 정확하게 말소증 발급도 가능하죠.
오늘 이 시간에는 스파크 폐차 비용을 시세보다 더 받고 모든 부분에서 충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폐차 보상 조금만 알면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폐차를 진행할 땐 차종에 관계없이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기장을 선택해서 진행하셔야 시세보다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이쪽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면 잘 모르는 부분인데요...
사실 우리 주변에는 차량을 폐기할 때 고철로 처분되는 작은 부품까지 정밀하게 탈거하고 유통하는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한 폐차장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폐기장도 상당히 많습니다.
먼저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기본적인 부품 탈거 작업 외에도 전문 작업자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밀하게 부속을 해체합니다.
그리고 해체된 부품은 상태별로 그룹으로 구분 후 국내 중고 부품 시장이나 후진국으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마진을 만들어내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이윤을 스파크 폐차 비용으로 돌려받을 수 있기에 차량 상태에 따라서 시세보다 최소 10만 원에서 3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는 전부 폐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 후 무게를 측정해서 전체 견적을 뽑아내는 방식을 사용하죠.
이런 고철장 시스템을 대부분의 폐차장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정밀 작업을 병행하지 않으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에 값 비싼 인건비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결국 고철장 방식을 사용하면 업주는 인건비 절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굳이 자본력, 기술력, 유통망, 넓은 부지 등 다양한 인프라가 동원되는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손해가 없지만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는 자연스럽게 손해를 떠 않을 수밖에 없죠.
따라서 스파크 폐차 비용을 평균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기 위해서는 작은 부품까지 꼼꼼하게 해체하고 유통하는 곳을 찾아서 진행해야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폐차 비용을 결정하는 부품.
자동차 폐차 보상금은 차종, 연식 그리고 엔진 형식에 따라서 기본 고철 보상금이 결정되며, 아래와 같은 부품에 따라서 추가 보상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① 정상 운행 가능 여부 : 정상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은 엔진, 미션 역시 정상이기 때문에 부품을 통째로 탈거해서 그대로 재판매할 수 있지만 운행 불가 차량은 엔진, 미션 역시 고장이기 때문에 비철로 계산됩니다.
② 정품 촉매 여부 : 매연을 걸러주는 국산 정품 촉매 안에는 희귀 금속(백금, 팔라듐, 로듐)이 있지만 중국산 재생 촉매 안에는 이런 물질이 없는 고철로 취급합니다.
③ 휠의 금속 재질 : 자동차 휠은 고철 휠보다 알루미늄 휠의 가치가 더 좋으며 차종에 관계없이 전국 공통으로 5만 원의 금액 차이가 납니다.
④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 LPG 차량보다 부품 재활용성이 좋습니다.
⑤ 차량 연식에 따라서 부품 재활용 가치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⑥ 사고로 인하여 외관 파손이 심한 차량은 부품 재활용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3. 무허가 폐차장 구별 방법.
차량을 폐기할 때는 반드시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을 확인하고 차량을 인계해야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되는 폐기장 중에는 저희처럼 협회에 소속되고 허가받은 사업장도 있지만 아무런 소속 없는 불법 무허가 폐기장도 있죠.
허가받은 폐차장은 스파크 폐차할 때 모든 절차를 법적 테두리 안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차량을 인계하고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을 모르고 스파크 폐차 보상금만 확인하고 차량을 인계하면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피해를 당해도 현실에서는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없죠.
예를 들어 차량을 수거한 다음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가격을 이런 저린 이유로 지급하지 않거나 말소 지연 및 불가 대포차 유통, 잠적 등 생각보다 현실에서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자 협회는 몇 년 전부터 무허가 폐기장을 구별할 수 있도록 허가받은 폐차장에서 차주를 응대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나 쉽게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게 조치하였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폐기할 땐 스파크 폐차 가격도 중요하지만 안전하고 정확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허가받은 폐차장 담당 직원과 유선으로 연결 후 사원증 사본을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사원증은 담당자에게 문자 메시지로 사진을 전송해 달라고 요청하면 차량을 인계한 폐차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무허가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죠.
4. 자동차 폐차 절차!
폐차 접수는 상당히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요즘은 코로나 사태 이후로 비대면 시스템이 활성화가 되었기에 편하게 유선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폐차장 담당자에게 차량 번호를 알려주면 국토부전산망 등록 원보 접속 후 자동차 원부를 확인합니다.
원부상에 과태료, 범칙금, 세금 등 체납금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하고 해결 가능 여부를 담당자에게 알려 주시면 됩니다.
이때 원부상에 걸려 있는 체납금이 없거나 소액이라 해결 가능한 상황이라면 당일 또는 24시간 안에 차량 수거부터 말소증 발급까지 모든 절차가 신속하게 마무리되는 일반폐차를 진행할 수 있죠.
하지만 원부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개인적인 이유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말소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압류폐차를 신청하세요.
단, 압류폐차는 일반폐차와 다르게 원부에 등록된 촉탁자에게 심사를 받는 절차가 있기에 행정기관에서도 말소증 발급까지는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에 이 기간 안에는 자동차 의무 사항은 계속 유지하고 계셔야 이와 관련된 추가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스파크 폐차할 때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통장 사본을 준비하고 인계할 수 있는 일정만 알려주면 상황에 따라서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가 차고지를 찾아가서 진행하는 방문 수거로 처리됩니다.
만약 차량을 인계할 때 인계자가 현장에 없는 경우에는 자동차 열쇠 보관 장소만 알려주시면 비대면 수거로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스파크 폐차할 때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 드렸습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24시간 언제든지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으니 편하게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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