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폐기할 때 보상적인 부분을 가장 신경 쓴다면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이런 부분을 모르기 때문에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곳을 선호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옵티마 폐차할 때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럽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의 중요성
서두에 언급드린 내용처럼 옵티마 폐차 가격을 시세보다 최소 10 ~ 2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하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곳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즉,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에서 차량을 폐기해야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폐차장은 크게 리사이클 시스템을 접목해서 사업정을 운영하거나 또는 기본적으로 탈거하는 부품 외에는 전부 고철로 취급하는 고철장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리사이클 작업을 병행하는 사업장에서는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 탈거 작업 외에도 재활용 가능한 부품이 있다면 기술력과 특수 장비, 전담 인력을 동원하여 정밀하게 해체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다양한 판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이윤을 창출하죠.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이렇게 리사이클 시스템을 통해 창출된 이득분을 옵티마 폐차 가격으로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정보 없이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고철장에서 폐차를 진행하면 기본 탈거 부품 외에는 전부 고철 무게로 차량을 평가받고 마무리되기에 이와 관련된 손해를 전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폐차장들이 대부분 고철장 운영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단순 작업만 병행하면 작업 시간이 줄어 인건비를 줄일 수 있기에 굳이 까다로운 리사이클 작업을 병행하지 않아도 손실이 없기 때문입니다.
2. 촉매 장치에 따라서 달라지는 옵티마 폐차 보상금
옵티마 폐차 보상금을 결정하는 요인은 부품 재활용 능력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정품 촉매 장착 유무에 따라서 20~30만 원 이상 격차가 벌어집니다.
자동차 매연을 걸러주는 촉매 장치 안에는 백금, 리튬, 팔라듐 등이 들어 있는데 몇 년 전부터 이런 희귀 금속의 가치가 급등해서 폐차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국산 정품 촉매 안에는 이런 희귀 금속이 내장되어 있지만 중국산 불법 가짜 촉매 안에는 이와 같은 금속이 없기 때문에 차량을 폐차할 땐 정품 촉매 장착 유무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 방법은 차량을 폐차장에 인계하기 전 견인기사에게 물어보거나 하부 부분을 사진을 선명하게 찍어서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전송해 주시면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옵티마 폐차 가격은 알루미늄 휠 장착 유무와 가솔린, LPG 연료에 따라서도 금액이 달라질 수 있기에 차량을 폐기할 땐 이런 부분까지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옵티마 폐차 절차
자동차 폐차 절차는 차량 원부에 등록된 압류, 저당 해결 유무에 따라서 일반 폐차와 압류 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로 구분됩니다.
먼저 당일 또는 익일까지 차량 견인부터 행정기관에서 말소증까지 발급받고 모든 절차가 신속하게 마무리되는 것을 일반 폐차라고 합니다.
일반 폐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부에 과태료나 범칙금, 세금 체납 등 압류, 저당이 없거나 말소할 때 변제 가능한 경우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소에 필요한 자동차등록증 원본+신분증 사본을 준비하고 차량 인계 일정 및 운행 가능 여부만 알려주면 나머지 절차부터는 폐차장에서 일괄 처리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문제로 원부에 등록된 압류, 저당권을 당장 해결하기 어려울 땐 압류 폐차를 진행하면 당장 체납금을 변제 하지 않아도 말소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압류 폐차를 진행하면 말소증은 대략 45~60일 정도의 시간이 경과되어야 발급되며 옵티마 폐차 가격은 동일하게 입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명서 발급까지는 자동차로 인한 최소한의 의무 사항은 유지하고 계셔야 이와 관련된 추가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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