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차 정보

군포 폐차장 왜 아무데서나 폐차하세요?

개인적인 이유로 오랜 기간 동안 타고 다니던 차량을 폐기하고 말소하기 위해서는 이 일을 처리하고 있는 폐차장을 찾아서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폐차는 일반 사람들이 자주 경험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보니 기본적인 상식 없이 접근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이런 상태에서 군포 폐차를 진행하면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말소되거나 무허가 처리장에 자동차가 유통되어 피해를 당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군포 폐차장을 어떤 기준을 두고 선별해야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리사이클 공법이 도입된 폐차장을 찾아라!

 

자동차 폐차장은 차가 내부로 들어오면 차량에 붙어 있는 부품을 분해하고 고철, 비철, 특수 금속으로 분류 후 국내 금속 시세에 맞추어 폐차 견적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부품 재활용 능력은 폐차장마다 기술력과 투입되는 인력 때문에 단순 탈거 작업과 정밀 탈거 작업으로 구분되는데요.

 

쉽게 말하면 차량에 장착되어 부품을 정밀하게 해체 후 그것을 차주에게 지급하는 보상금에 포함시키는 폐차장도 있지만 반대로 운영비 문제로 기본 탈거품만 작업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고철로 폐기하는 고철장도 있습니다.

 

먼저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군포 폐차장은 자본력을 바탕으로 기술력, 특수 장비, 작업 인력, 유통망을 구성하여 재활용 가능한 부품은 최대한 작업하고 이것을 통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이윤을 차주 분들께 돌려 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폐차장은 기본적으로 탈거하는 부품에 대해서만 가치를 인정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된 고철 무게로 정산해 버리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상황을 종합해 보았을 때 차주 분들은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을 마다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런 시스템을 도입한 군포 폐차장은 수도권 안에 있는 차량을 무상 견인으로 처리하기에 지출되는 비용이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인계할 수 있습니다.

 

 

2. 관허 등록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나라에서 관허로 인증 받은 군포 폐차장에서는 자동차 인수 후에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법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거기다 행정 처리 권한도 함께 부여받았기에 말소 등록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죠.

 

하지만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노출되고 있는 폐차장 중에는 관허로 인증받지 못한 무허가 처리장도 상당히 많은데요.

 

만약 아무런 정보 없이 여기서 군포 폐차를 진행하면 법으로 보호받을 수 없기에 차량 반납 후 고의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기존 명의자가 전부 떠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대포차 유통, 보상금 미지급, 잠적 등의 피해를 당해도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없고 이런 상황에서는 차량 소유주가 전부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서 군포 폐차를 진행할 땐 관허 인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차량을 반납해야 이와 같은 불미스러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죠.

 

관허 확인 방법은 차량을 폐차장에 반납하기 전 유선으로 연결한 직원에게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을 전송해 달라고 요구하면 그것을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전송해 드리기 때문에 직접 번거롭게 찾아가지 않고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일반, 압류, 조기폐차

 

차주 분들이 원하는 군포 폐차장을 찾아서 유선 연결 후 차량 번호를 알려주면 담당자는 원부 조회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원부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차량 등록증 원본과 신분증 사본을 준비하고 견인(탁송) 날짜를 잡아주시면 차고지까지 기사가 방문하여 차량을 수거하게 됩니다.

 

이런 절차를 통해 차가 폐기장 내부로 들어오면 입고 시간에 따라서 24시간 또는 당일 날짜로 말소증이 신속하게 발급되는 일반폐차가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원부에 압류(세금, 범칙금, 과태료, 환경개선부담금 등), 저당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압류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진행하면 당장 체납금을 해결하지 않아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압류폐차는 행정기관에서 말소 등록이 바로 진행되는 것이 아닌 촉탁 기관에서도 말소 등록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하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말소증 발급까지는 대략 45~60일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승용차 11년, 화물차&승합차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된 차종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군포 조기폐차는 자동차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최대 8백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고 차량을 처분할 수 있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입니다.

 

접수 방법은 군포 폐차장 담당자에게 등록증, 신분증, 통장 앞면을 선명하게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해서 전송해 주시면 모든 절차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조기폐차 지원 제도는 앞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정부에서 권장하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으로 서류를 먼저 접수하는 분들께 우선권이 돌아가는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조기폐차를 계획하는 분들은 사업 예산이 전부 소진되기 전에 군포 폐차 담당자를 통해 서류를 접수하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