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차 정보

포천시 조기폐차 지원 사업 공고 요약

노후경유차 조기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포천시는 2월 26일을 시작으로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 예산 2,267백만 원을 추경하였고 이 금액은 노후 차량을 대략 700대가량 폐기할 수 있으며 서류를 먼저 제출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부여되는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2024년 포천시 조기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분들은 사업 예산이 전부 소진되기 전에 기본 서류를 폐차장에 전송해 주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일정 금액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지원 대상은 누구일까?

 

포천시 조기폐차 지원 대상은 정상적으로 운행 가능한 배출가스 4, 5등급 경유 차량으로 아래와 같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사람만 가능합니다.

 

㉮ 올해부터는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는 차량이 생산될 때 dpf(저감장치) 장착되어 출고된 차종도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5등급 차량은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서 dpf 또는 엘피지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한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포천시를 포함한 대기관리권역 내에서 6개월 이상 전입 신고가 되어야 함.

 

대기관리권역 또는 수도권 안에서는 주소가 변경되어도 전입 기간이 연속해서 6개월 이상이면 지역에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관능검사를 받았을 때 매연(검사서 사본 제출 시 지원 가능)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는 전부 정상 판정을 받아야 함.

 

만약 본인 차량이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하거나 외관에 찌그러짐, 부식, 파손이 심한 경우에는 포천시 조기폐차 접수 전에 폐차장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내부에 있는 부품으로 정비받을 수 있습니다.

 

 

2. 서류는 어떻게 접수하나요?

 

포천시 조기폐차 지원금은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을 통하시면 복잡한 서류 작성 없이 자동차등록증, 명의자 통장, 신분증 앞면만 글자가 선명하게 확인될 수 있도록 사진을 촬영해서 전송해 주시면 쉽게 해결됩니다.

 

만약 공동명의로 등록된 차량은 공명 명의자의 인감증명서, 위임장 그리고 신분증 사본을 별도로 첨부해 주시고 법인 경유차는 법인 앞으로 발급한 법인(인감증명서, 등기부등본, 통장, 도장), 사업자등록증, 이메일 주소를 보내 주시면 됩니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서 차주 대신 조기폐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조치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래서 폐차장을 통하시면 서류 신청부터 탁송, 성능검사, 말소, 지원금 청구서 제출, 추가 지원서 제출 등 조기폐차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무상으로 진행할 수 있죠.

 

무엇보다 폐차장을 통해 포천시 조기폐차를 진행하면 1:1 담당자를 배정받을 수 있기에 중간중간에 진행 상황을 수시로 보고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이 폐차장을 거치지 않고 직접 등기우편, 이메일, 인터넷(www.mecar.or.kr)을 통해 서류 신청도 가능한데요.

 

하지만 조기폐차 절차 중에는 자동차 성능검사를 폐차장 내부에서 진행하므로 처음부터 여기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3.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얼마일까?

 

포천시 조기폐차 지원금은 최대 8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지만 차종, 연식 그리고 엔진 형식에 따라서 분기별 차량 가액이 적용되면서 세분화됩니다.

 

현재 4등급 차량의 상한액이 800만 원이고 5등급은 평년과 동일한 300만 원까지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 차량에 대한 지원율을 확인하고 싶다면 저희처럼 관허로 인증받고 조기폐차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폐차장 담당자에게 자동차 번호와 자동차등록증 우측 상단에 표기된 5번 항목인 엔진 형식을 알려주면 대략적인 금액을 미리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포천시 조기폐차를 진행하면 보조금 외에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적용받을 수 있는데요.

 

먼저 저소득계층(생계형 차량)과 소상공인으로 등록된 사람이 증빙 자료를 제출하면 상한액 범위 안에서 100만 원이 추가로 입금됩니다.(중복 지원 불가)

 

또한 무공해차를 신차 및 중고차 구분 없이 말소증 발급 전후 일정 기간 안에 등록하는 사람은 차량을 구입할 때 50만 원의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거기다가 폐차장에서 고철값도 함께 수령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dpf를 장착하고 싶어도 기계가 개발되지 않아서 부착이 불가한 5등급 차량은 60만 원 ~ 100만 원이 별도로 지급됩니다.

 

조기폐차 지원금은 5인승 미만 또는 무공해 차량은 50% : 50% 비율로 입금되고 나머지 차량은 70% : 30% 비율로 처리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더 당부드리고 싶은 내용은 포천시 조기폐차를 생각하는 분들은 서두에 언급드린 내용처럼 접수에 필요한 사진을 먼저 폐차장에 전송해 주시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일정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