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기간 동안 애지중지 사용했던 차량을 폐기할 땐 이 일을 담당하는 폐차장을 찾아서 위임해야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발급받고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러분들이 선택하는 폐차장에 따라서 돌려받을 수 있는 폐차 보상금도 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구 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분들이 차량을 폐기할 때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간략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폐차 보상금 더 받을 수 있다고?
대구 폐차 가격을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폐차장에서 진행해야 차량에 따라서 최소 5만 원에서 몇 십만 원 이상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한 대구 폐차장은 자동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일반적인 사업장과 다르게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까지 꼼꼼하게 분해합니다.
그리고 탈거된 부품은 다양한 판로를 통해 외부로 유통시켜 추가적인 이윤을 창출하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렇게 유통해서 추가적으로 발생한 이윤을 대구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 분들이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에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되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합니다.
고철장 시스템은 차량이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적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하고 중량을 측정해 전체 견적을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하죠.
이런 시스템을 대부분의 폐차장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단순 작업만 병행하면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에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굳이 기술력, 자본력, 전담 인력, 특수 장비, 유통망 등 까다로운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지 않아도 사업주는 손해가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 문제는 고철장 방식을 선호하는 폐차장에서 차량을 폐기하면 업주는 손실이 없지만 차주는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에 이와 관련된 손해를 자연스럽게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자동차 폐차를 제대로 평가받고 시세보다 좋은 견적을 생각한다면 인프라가 구성된 대구 폐차장을 찾아서 신청해야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2. 무허가 폐기장 선별 방법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되는 대구 자동차 폐차장 중에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인증받은 공식 지정 센터도 있지만 반대로 무허가로 운영하는 처리장도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이런 무허가 폐기장에 차량을 인계하면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피해를 당해도 현실에서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자 협회에서는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서 근무하면서 차주를 상대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발급하였고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구 폐차장을 선별할 땐 가장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을 보여 달라고 요청해서 그곳이 공식 지정 센터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사원증은 폐차장 담당자가 사진을 찍어서 차주 분들께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드리기 때문에 번거롭게 해당 폐기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편하게 진위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폐차장 담당자에게 사원증을 보여 달라고 요청했을 때 이런저런 이유를 대면서 확인을 꺼려한다면 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걸어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3. 일반, 압류, 조기폐차 절차 간단 요약
차량을 폐기하고 말소하는 방법은 자동차 원부에 등록된 체납금 해결 유무와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서 일반, 압류, 조기폐차로 분류됩니다.
먼저 일반폐차는 자동차 원부상에 체납금이 없는 깨끗한 상태에서 당일 또는 24시간 안으로 차량 견인부터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발급받고 모든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에 등록된 체납금을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 차량을 폐차할 땐 압류폐차(차령초과 말소)를 신청하면 당장 금액을 완납하지 않아도 40~60일 안에 행정기관에서 말소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압류폐차는 촉탁 기관에서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승용차 만 11년, 승합차와 화물차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된 차량만 진행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차량을 조기에 말소하고 최대 8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입니다.
그리고 조기폐차를 지원하면 개인 상황에 따라서 50~100만 원의 추가 프로모션을 적용받을 수 있죠.
단, 이 제도는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업 예산이 소진되면 마감됩니다.
그래서 2024년 안에 조기폐차를 통해 차량을 폐기할 생각이라면 대구 폐차장 담당자에게 기본 서류를 넘겨주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액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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